간호이론 평가기준 - Stevens, Chin & Jacobs
① Stevens
스티븐스는 이론의 평가기준을 크게 내적 평가와 외적 평가로 나누고 있다.
내적 평가는 이론 자체의 타당성, 이론의 구성요소들이 서로 논리적으로 잘 관련되어 있는가를 보는 것이며 여기에는 명확성과 일관성, 논리적 전개, 그리고 이론의 발달수준 등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명확성은 이론에서 표현된 의미의 명확성을 말하는 것으로 이 의미에는 개념이 나타나는 대상, 속성 및 사건들의 특성이 명확히 표현되었는가에 대한 외현적 의미와 개념의 일반적 의미가 명확한가에 대한 함축적 의미의 2가지가 있다.
둘째, 일관성은 용어의 사용, 해석, 원리, 방법에 일관성이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셋째, 논리적 전개는 전제에 따라 논리적으로 결론이 도출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넷째, 이론의 발달수준은 이론의 발달 단계를 서술이론, 설명이론, 예측이론, 처방이론으로 분류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외적 평가는 다음의 6가지 기준이 있으며 이는 이론의 외형적인 면을 평가하는 것이다.
첫째, 적절성은 이론이 관련 현상을 정확하게 다루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둘째, 유용성은 실무, 교육, 행정 및 연구에 유용한 이론인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중요성은 간호현상에서 핵심적으로 중요한 것을 다루고 있는가 또는 간호의 지식발달에 기여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다.
넷째, 판별력은 독자적인 간호이론인가를 평가하며 이론의 경계가 확실하고 분명한 것을 판단하는 것이다.
다섯째, 범위는 이론이 다루는 대상 또는 현상의 범위가 넓은지 또는 좁은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미시적 또는 거시적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대부분의 현상들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바람직한 것으로 평가된다.
여섯째, 복잡성은 더 많은 변수의 설명과 상호관계를 나타낼 수 있는가를 평가한다.
② chin & Jacobs
친과 제이콥스는 이론의 평가기준을 다음의 5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명확성은 이론의 목표, 가정, 개념, 정의, 관계, 구조에 대한 어의적 조직을 말한다. 이는 이론의 명확성, 일관성과 관계가 있다. 어의적 명확성, 어의적 일관성, 구조적 명확성, 구조적 일관성으로 나누어 평가할 수 있고, 어의적 명확성은 개념 정의의 명확성에 대한 평가로 정의는 외연과 내포가 있는데 후자가 명확성을 감소시킨다. 어의적 일관성은 정의가 일관성이 있는지의 여부에 대한 평가로 이론의 기본가정과 이론의 목표, 구조, 관계가 일관성이 있는지를 평가하며, 이론의 각 구성요소에 대한 서술들 간의 일관성을 평가한다. 구조적 명확성은 이론의 논리적 연결이 명확한가에 대한 평가로 이는 어의적 명확성과 관계가 깊다. 구조적 일관성은 이론의 구조적 형태를 평가하는 것으로 서로 다른 2가지 이상의 구조적 형태가 혼재되어 있으면 논리의 전개가 모호하다고 보는 것이다.
둘째, 단순성은 이론의 서술적 요소 특히 개념의 수가 최소한 사용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의 반대개념은 복합성으로서 개념들 간의 이론적인 관계가 많은 것을 말한다. 보통 간결성이 동의어로 쓰인다.
셋째, 일반성은 이론이 적용되는 경험적 사실과 상황이 제한되어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으로 종종 한 이론의 개념범위를 뜻한다.
넷째, 수용가능성은 이론에 포함된 개념들에 대한 경험적 실제의 연결된 정도를 말한다. 이론이 경험적 세계에 대한 예측과 조절에 사용된다면 이론적 개념들은 경험적인 확인을 거쳐야 하며 이는 연구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이것은 검증 가능성과 연관되며 궁극적으로는 이론의 유용성과 관련이 있다. 이를 초기 저서에서는 경험적 정확성이라고 하였었다.
다섯째, 중요성은 이론이 간호에 얼마나 유용하고 중요하며 가치 있는 결과를 가져오는가, 즉 간호에 중요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초기 저서에서는 파생된 결과라고 하였다.
출처 :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간호이론,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