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간호학공부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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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이야기/간호이론

간호이론가_나이팅게일

메리벨보우 2020. 7. 1. 08:57

오늘은 나이팅게일의 이론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론가 소개

 

1820.5.12. - 출생

              빅토리아 시대 영국 귀족이었던 빅토리아 가문으로 좋은 교육을 받으며 부유한 생활

              어린시절 부친 영향으로 당시 여성들보다 수학, 언어, 종교 및 철학 등 폭넓은 교육을 받음

1837 - ‘신께서 그의 일을 하도록 나를 부르셨다’(Holliday & Parker, 1997)

1851년 - 간호사가 되는 것으로 소명 받았다는 것을 깨닫고 Kaiserwerth라는 독일의 병원이 있는 교회 공동체에서

             3개월 가량 간호사 훈련을 마침

1853년 - 런던에 있는 병원의 감독자가 됨(병원시설, 감화원, 자선기관 점검)

1854- 크리미아 전쟁 때 전쟁관련비서였던 가족의 친구의 요청으로 터키의 Scutari로 가서 영국 병사를 위한

            간호사를 교육하기 시작

38명의 간호전문직 기준에 부합하는 간호사 채용(일반교육을 받은 젊은 중산층 여성)

당시 병사들은 위험, 동상, 기생충 만연, 전쟁 중 입은 상처가 회복되는 기간에 질병에 걸릴 기회가 많았고 그 상황에서 환경문제 건의(위생상태의 불량과 불결함-부족한 침상용변기, 오염된 물, 오염된 시트와 담요, 넘쳐흐르는 구정물 통)

 

1857년 - Henry Wadsworth Longfellow의 시 Santa Filomena에서 영원불멸을 의미하는 등불을 든 여인이라고 불림

            Scutari에서 발진티프스, 부루셀로시스 인 크리미안 열로 심하게 앓고 이후 건강에도 악영향

1958 - 전쟁 후기 경험에서 주로 얻은 영국 군대의 건강, 효율 그리고 병원 행정에 영향을 준 요인에 관한 기록,

            「병원에 관한 기록편찬

1860 - 영국 왕립 대학병원과 St. Thomas병원에 간호교육기관 설립

1871 - 18696월에서 18706월까지 인도의 위생 개선을 위해 채택된 평가 보고서편찬으로 군대의 위생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반영

            건강의 악화와 질병 재발로 런던의 자택에서 생활

            80세까지 사회와 보건의료체계 변화를 위한 소망과 경험, 신념을 담아 친구, 친지, 연합국,

            15,000~20,000통의 편지를 보냄

1900 시력상실

1910.8.13. - 사망

1969년 - 간호에 대한 이론적 견해(notes on Nursing,nightingale) 편찬

 

 

 

이론의 배경

 

나이팅게일의 교육은 빅토리아 가문의 소녀를 위한 특별한 것이었다.

잘 교육받고 지적인 아버지가 수학과 철학을 통해 그 시대 여성에게는 유일한 지식과 개념적인 사고 능력을 길러준 것처럼 주제에 따라 받는 지도도 달랐다. 부모는 처음에는 그녀가 수학을 계속 공부하고자 하는 것을 반대하였으나, 나중에는 매우 존경받는 수학자에게 추가적인 지도를 받게 하였다.

귀족가문이라는 사회적 위치 때문에 권력과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아버지가 그 지역의 정치적, 사회적인 활동을 하는데 귀족으로서의 역할을 한 것과 짧은 정치생활을 했던 아버지의 경험을 통하여 빅토리아시대 영국의 정치적인 과정에 대해 배웠다.

나이팅게일은 그 시대의 사회적 변화와 개인의 건강에 대한 정치적 사회적 영향을 인식하였다.

영국은 산업화되며 사회계층, 새로운 질병, 새로운 사회적 문제가 생겼다. Dickens의 사회적 논평과 소설은 영국의 사회 개혁 필요성과 건강관리에 대한 냉혹한 비평을 제시하였다.

그의 소설인 Martin Chuzzewit(1987)에서는 Sairey Gamp를 술에 취하고 숙련되지 않은 간호사로 묘사하여 빅토리아시대의 간호실무에 대한 공포이미지를 사회에 알렸다.

Dickens와 나이팅게일의 협력관계는 분명히 간호와 건강관리의 정의, 그녀의 간호이론에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들 협력관계는 사회적, 건강관리 이슈에 대한 나이팅게일의 견해를 발표하는 공개토론을 갖게 하였다.

많은 정치 지도자들과 지식인, 사회개혁자들과의 담론은 나이팅게일의 간호이론과 철학의 근거가 되는 철학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발전시켰다.

나이팅게일의 종교적인 믿음은 간호행위를 종교적인 소명이라고 정의하는 토대가 되었다. 또한 신이 준 잠재력을 개발하는 수단으로 교육을 강력히 지지하며 간호가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교육이 결정적인 요소라는 믿음을 갖게 하였다. 또한 그 당시 영국 성공회와 가톨릭 간 종교적인 충돌이 있어 간호는 비종교적인 전문직이어야 한다는 강한 신념을 갖게 하였다.

 

 

 

이론의 개요

 

1) 환경에 대한 관심

나이팅게일의 저술에서 통상적으로 환경을 의미하는 surroundings의 요소로 환기, 보온, , 식이, 청결, 소음개념에 대해 서술 및 정의하였다. 간호에 관한 이론적 견해(1969) 등 저서에서 물리적 환경을 강조하였다.

건강한 환경에 대한 관심은 크리미아와 영국에 있는 병원 환경뿐만 아니라 환자들의 집과 빈민의 물리적 생활환경으로까지 확대되었다. 나이팅게일은 건강한 주위 환경이 적절한 간호를 위해 필수적이라고 믿었다. 환경적 건강의 다섯가지 필수요소(깨끗한 공기, 깨끗한 물, 효과적인 배수, 청결, )150년 전부터 필수적이다.

 

환기

환자를 위한 적절한 환기를 위해 간호사에 대한 요구는 사람들이 오한을 느끼지 않고 깨끗한 외부공기를 들이마시도록 하는 것”. 열소실을 확인하기 위하여 환자의 사지를 촉진하여 체온을 측정. 간호사는 환기를 유지하고 환자의 보온을 위하여 좋은 열원을 제공하는 것, 창을 여는 것, 환자의 체위를 적절하게 하는 것 등에 대한 조작을 하도록 교육을 받음

 

직접적인 햇볕은 환자들의 개별적 요구로 확인

빛은 인체에 실제로 확실한 영향을 많이 준다.....병실의 공기에 대한 빛의 정화효과를 누가 관찰하지 못했는가?”라고 기록하였다. 햇빛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 간호사는 환자가 햇빛에 노출되도록 체위를 취해주고 움직이게 하는 교육을 받았다.

 

청결

환자, 간호사, 물리적 환경의 청결 제시하였다. 환기가 잘되는 환경일지라도 더러운 곳에는 세균이 존재한다. 신체분비물과 오수의 적절한 처리는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하며 나이팅게일은 그 당시 그러한 규정이 없을 때 환자들이 가능한 한 자주 매일 목욕하는 것을 주장하였다. 뿐만 아니라 간호사들 또한 매일 목욕하고 옷은 깨끗하게 입고 손을 자주 씻을 것을 요구하였다. 이러한 청결 개념은 환자의 개별적인 간호뿐아니라 깨끗한 물이 귀하고 더러운 오수가 있는 열악한 환경에 모여 살고 있는 빈민들의 건강 상태를 향상시키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하였다.

 

조용함, 식이개념

병실환경에서 물리적인 활동으로 발생되는 소음은 환자에게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식이섭취를 사정하는 것 뿐 아니라 식사스케줄과 식이의 효과를 사정하도록 교육하였다. 그녀는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굶어 죽을 수 있으므로, 지식 있는 간호사는 환자들의 이러한 영양요구를 성공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믿었다.

 

사소한 관리(간호관리)

물리적으로, 행정적으로 환경을 관리하였다.

간호사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해로운 모든 것들로부터 환자를 보호하기 위해 환경을 조절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간호사는 좋지 않은 소식, 환자의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문객, 갑작스런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것으로부터 환자를 보호한다. 부가해서, 나이팅게일은 작은 동물과 같은 애완동물이 환자에게 편안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또한 간호사는 다른 사람을 감독해야 하므로 자신이 근무하지 않을 때에도 환경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믿었다.

 

 

2) 주요가정

 

간호

나이팅게일의 저서 간호에 대한 이론적 견해(1969)는 일반 여성들에게 가정에서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돌보기 위한 안내서, “간호사로 생각하는방법에 대한 조언을 주었다. 교육받은 간호사들은 그들 업무에 대한 부가적인 과학적 원칙들을 배우고 적용하여 환자를 회복시키기 위한 중재를 수행할 때 환자의 건강상태에 대한 기록과 관찰을 더욱 노련하게 하였다.

 

인간

간호사는 환자에게, 환자를 위해 업무를 수행하였고 회복을 돕기 위해 환자의 환경을 조절하였다. 대부분 나이팅게일은 이러한 관계에서 환자를 수동적으로 묘사하였다. 허나, 가능하거나 특별한 경우 자가 간호를 수행하는 환자의 예가 있는데 이는 식사의 내용이나 시간적 조절을 하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 그 환자는 완전히 수동적인 사람은 아니다. 나이팅게일은 환자를 한 인간으로 보아야 한다는 신념을 보여 간호사는 환자에게 그들의 기호에 대해 묻도록 교육받았다. 어쨌든 간호사는 환자의 환경에 대해 책임지고 관리해야 하고, 불이행하는 환자의 행위를 조절해야 한다고 나이팅게일은 강조하였다. 나이팅게일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을 인간으로 존중하고, 사회적 가치에 의해 판단해서는 안된다 하였다.

 

건강

안녕,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최대한 가지고 있는 모든 힘(자원)을 충분히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부가적으로 질병을 사람들이 건강문제를 간호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과정으로 보았다. 나이팅게일은 환경관리와 사회적인 책임에 의한 질병예방을 통하여 건강유지를 계획하였다. 그리고 현대 보건간호가 무엇인지, 더욱 현대적인 개념인 건강증진이 무엇인지 기술하였다. 또한 건강 간호 개념을 아픈 환자를 회복하게 하거나 혹은 죽을 때까지 보다 나은 삶을 살게 하는 간호와 구별하였다.

 

환경

환경에 대한 개념에서 간호는 환자의 힐링을 위해서 자연을 보조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환경에 대한 정의에 의하면 환자 주변에 있는 모든 것 중에서 환경이 아닌 것은 거의 없다. 가정에서 간호를 하는 사람과 병원에서 훈련받은 간호사 모두에 대한 충고는 환자의 회복과 안위를 높일 수 있는 치료적 환경을 유지하고 만들어가라는 것이다. 농촌 위생에 대한 논문에서는 환경적인 문제와 그 결과에 대해 믿을 수 없을 만큼 구체적으로 서술하였고 가정과 지역사회를 위한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실무적인 해결이 포함되었다(Halsall,1977).

그 당시 환경에 대한 나이팅게일의 가정과 이해는 그녀의 철학과 가장 관련이 있었다. 나이팅게일은 아픈 가난한 사람들이 그들의 신체와 마음에 영향을 주는 환경의 개선으로 이득을 볼 수 있다고 믿었다. 간호사가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생활여건을 향상시킴으로서 가난한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바꾸는 도구가 된다고 믿었다.

그 시대의 많은 귀족은 빈민의 생활상을 알지 못했으나 나이팅게일의 어머니는 그들의 사유지 주변에 있는 가난한 이웃들을 방문하여 돌봐주었다. 나이팅게일은 어릴 때부터 이러한 방문에 동행하였고, 성장했을 때 자신이 그 일을 계속 하였다. 그래서 나이팅게일은 자신의 편안한 삶과 동떨어진 직접체험, 그리고 관찰과 경험을 통하여 물리적 환경과 건강상태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다.

 

3) 이론적 주장

 

질병은 회복되는 과정이다.

질병은 중독 혹은 부패나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상태에 대한 반응을 치료하기 위한 자연의 노력이라고 이해하였다. 이러한 개념은 그 시대에 널리 알려진 것(질병을 벌punishment라고 봄)보다는 좀 더 과학적이었다.

자연을 신과 같은 동의어로 제시하면서 그녀의 저서에서 자연이라는 단어를 자주 대문자로 기록하였다. 그녀의 유일신교인 종교적인 믿음은 신을 자연으로 보았다. 소문자로 자연nature을 사용했을 때는 유기체의 병리적인 과정과 동의어인지 아니면 다른 것을 의미하는지 명확하지는 않다. 나이팅게일은 간호의 역할이 회복과정의 방해물을 예방하고, 회복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적절한 조건을 제공하여 환자의 회복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모든 여성을 위한 간호에 대한 이론적인 견해에서 좀 더 많은 훈련을 요구하는 예방적 건강관리(공중보건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또는 아픈 환자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세분화 된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환자와 환경에 대해 유능한 관찰자여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관찰은 교육받은 간호사의 계속되는 활동 중 하나이다. 간호사는 실무에서 관찰, 인내, 독창력과 함께 일반상식도 이용할 필요가 있다고 믿었다. 나이팅게일은 사람들은 간호사와 협력하여 건강을 소망하고, 또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환경을 개선하여 회복과정을 가져오는 자연을 원한다고 믿었다.

 

세균이론을 수용하지 않으려 했지만 환자와 환경의 유기체를 통한 전염과 오염개념을 명확히 이해하였다. 환경에 대한 적절한 관리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그녀의 신념은 현대의 공중위생활동에서 강조된다.

 

간호사의 돌봄 행위를 명쾌하게 논의하지는 못함

대인관계에 대하여 거의 기술하지 않았으며 주로 간호라고 불리우는 현상과 간호업무의 필요성을 서술하였다. 크리미아에서 경험한 간호실무는 돌봄 행위의 증거로 제공되었다. 이것은 새로운 개념으로 밤에 환자를 관찰하는 것으로 임종 시 함께 있어주고, 수술하는 동안 침대 옆에 서있으며, 그들을 위해 편지를 쓰고, 회복하는 동안 독서실을 포함하여 읽을거리를 제공하는 등의 실무도 포함된다.

나이팅게일은 병사들이 죽은 후에 그들의 가족에게 편지를 썼는데 Watson은 나이팅게일의 서술/행위에 대해 한계를 초월한 의미를 위한 청사진이고 돌봄의 모델이라고 정의한다(Watson. 2010 p.107). Neils(2010)은 순회에 대한 연락간호로서의 간호사의 역할인 돌봄을 서술한다. Neils은 이 활동을 다른 간호관찰을 수행하는 동안에도 돌봄을 표현하고 영적인 지지를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해석한다.

Straughar(2012)는 간호에서 열정(돌봄의 요소로서)을 상실하였다는 것이 영국의 국가건강서비스에서 밝혀졌다고 보도하면서, 나이팅게일의 전문직 간호에 대한 주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청원하였다. BurkhartHogan(2008)WuLin(2011)은 나이팅게일이 처음으로 서술한 간호실무에서 영적 간호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Straughair(2012)는 근대간호에서 사라진 것으로 보이는 열정의 재발견이 필요하다는 사례를 만들었다. 마침내 WagnerWhite(2010)나이팅게일 자신의 저서에서 돌봄관계를 탐구하고 분석한다. 역사적 연구를 통해 우리는 나이팅게일이 어떻게 돌봄의 근대적 개념을 서술하는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간호사는 도덕적이어야 한다.

간호사는 비밀유지원칙과 빈민의 건강과 사회적인 상황을 향상시키기 위해 빈민의 돌봄을 위한 옹호원칙을 교육하였다. 현대윤리개념의 한 요소인 환자들의 의사결정을 언급하며 환자가 내리는 결정이 우유부단하거나 마음이 변하여 환자에게 더 해가 되는 경우 간호사와 의사가 내리는 명료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론의 적용

 

1)실무

나이팅게일의 간호 원칙은 이론의 환경적인 측면(환기,보온,조용함,식이,청결)은 간호의 필수 요소로 남아있다. 21세기에 들어서도 이들 개념의 적절성은 지속되었다.

실제로 국제사회가 질병관리의 새로운 이슈에 직면하며 그 개념의 적절성은 더욱 증가하였다. 현대의 위생, 적절한 물 관리, 질병의 다른 전파방법에 대한 인식과 통제는 전 세계 간호사의 도전으로 남아있다.

새로운 환경에 대한 관심은 현대건축 때문에 생겨났으며 현대 빌딩이 나이팅게일이 언급한 바람직한 환기에 관한 원칙을 지켰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환경을 통제하여 간접흡연, 자동차 배기등 다른 환경유해물질로부터 주민을 보호해야 한다.현대사회에 있는 독성폐기물, 화학제품을 포함한 폐기물 처리는 간호사와 다른 건강전문직들이 건강한 환경개념을 재평가하기 위한 도전이기도 하다.

Shaner-McRae, McRae, and Jas(2007)은 개인 환자의 환경과 나이팅게일에 의해 규명된 다양한 환경 개념으로 합병된 보다 큰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병원의 환경적 조건을 서술하였다.

Monterio(1985)는 나이팅게일 저서의 포괄적인 논평을 미국공중보고위원회에 재공하였으며 다양한 장소에서의 건강관리에 대한 영향력, 빈곤과 위생문제에 관한 그녀의 관심을 다시 상기시키기 위함이었다. 모든 시민들에게 건강한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사회적, 정치적인 측면에서 간호사의 역할은 능동적이며, 직접적인 환자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에 있어서 적극적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McPhaul and Lipscomb(2005) 나이팅게일의 환경원칙을 직업건강간호의 실무에 응용하였다. 전문간호사들은 현재의 환경 건강문제가 국소적, 지역적, 국제적 수준에서 점차 증가한다고 인식하였다. 감염성 질환은 이러한 변화에 해당한다. 간호사들은 독성 물질의 확산과 병원감염과 환자의 환경에서 저항성 병원체의 발달에 직면해있다.

손씻기와 환경적 청결함과 같은 첫 번째 방어선은 나이팅게일의 환경이론과 원칙에 귀기울이게 한다. 의학적 발전과 과학적인 발견으로 개념의 많은 부분과 이론의 일부분에 대한 시대의 검증과 기술적인 발전은 계속되어왔다.

 

2) 교육

간호교육에 대해 나이팅게일의 원칙(과학적 원리에 대한 교육과 기술숙달을 위한 실무경험)은 다른 병원과 초기 간호학교의 일반적인 표본으로 제공되었다. 교육체계의 영향과 원칙의 많은 부분이 오늘날의 간호프로그램에 증거로 남아있다.

나이팅게일은 좋은 실무는 좋은 교육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이해하였으며, 간호에 대한 저서를 통해 널리 알렸다.

 

3) 연구

간호연구에서 이용되는 과학적 방법을 분명히 하기 위해 과학적 방법과 통계학에 대한 관심을 계속 되었다. 나이팅게일의 저서가 이론으로 정의되고 분석되었다면, 근대간호에 적용할 수 있는 철학적 접근을 나타낼 수 잇게 보여질 것이며, 의료전달체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증적 접근은 수많은 보고서들과 편지에 포함된 자료에서 명백하다.

나이팅게일이 밝힌 개념들은 현대간호과학과 실무 외 최근 연구의 토대로 사용된다.

 

 

 

이론의 평가 및 전망

 

1) 미래의 발전

나이팅게일의 철학과 간호이론의 그녀의 저서로 가장 잘 알려진 간호에 대한 이론적 견해(1969)에서 기술되어 있다. 병자의 간호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간호가 무엇이고, 간호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를 명확하게 하였다. 개발된 간호이론에 대한 지식에 비춰본다면, 나이팅게일의 작업은 간호의 철학으로 인식되어진다.]

 

2) 비평

나이팅게일의 이론은 1. 환자와 환경 2. 환경과 간호사 3. 간호사와 환자와 같이 주요관계를 포함하고 있다. 환경이 환자들에게 질병을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이라 믿었다. 나이팅게일은 환경의 해로움을 인식할 뿐 아니라 질병을 예방하는데 있어 좋은 환경의 유익함을 강조하였다.

 

간단성

나이팅게일은 기술적, 설명적 이론을 제공하였으며, 환경이론은 예측적인 잠재력을 가졌지만, 그런 면으로 이론을 검증하지는 않았다. 간호의 과학과 예술을 정의하려고 하였고 환자에게 좋은 간호를 하여 생기는 결과에 대한 설명으로 일반적인 규칙을 제공하였다.

 

일반성

모든 간호사를 위한 일반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나이팅게일 이론은 이용되었다. 간호사들이 관찰의 역할과 결과의 측정을 간호시룸의 필수요로소서 인식하는 것이 증가하였으며, 몇몇 관련 개념(간호사, 환자, 환경)은 오늘날 모든 간호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며 일반성의 기준에 부합된다.

 

중요성

나이팅게일의 저서에서는 간호사가 환자와 자신을 위하여 할 일을 지시하였으며 실무, 연구, 교육의 영역을 포함한다.

나이팅게일의 인간성에 대한 견해는 그녀의 간호이론과 일치하였다. 성장과 변화를 위한 능력과 잠재력을 가진 창조적이고 우주적인 인간성을 믿었고, 간호를 종교적으로 신의 의지를 수행하는 수단으로 보았다.

환자의 환경 조절과 정서적 간호에 대한 나이팅게일의 기본 원리는 현대 간호현장에서도 적용될 수 있다.

 

 

 

 

 

출처 : 간호이론가와 이론 ,. 대학서림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간호이론,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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