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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의 간호학공부이야기
간호이론가_베티뉴만(Betty Neuman) 본문
이론가 소개
- 1924년에 태어나 미국 오하이오의 한 농장에서 성장
- 시골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동정심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특성이 전 생애 동안
나타남
- 1947년 오하이오주 Akron에 있는 Peoples Hospital School of Nursing 졸업
- 초기에 캘리포니아에서 임상간호사, 보건교사, 산업간호사,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Medical Center의
임상 강사 같은 여러 역할 경험
- 1957년 공중보건학과 심리학에 대한 학사 학위 취득
- 1966년 UCLA에서 정신보건과 공중보건상담에 대한 석사학위 취득
- 1985년 Pacific Western University에서 임상심리학 박사 학위 취득
- 정신보건 분야에 간호학을 연결시킨 선구자
- Donna Aquilina와 함께 LA 지역사회 위기 관리센터에서 상담간호사 역할을 처음으로 수행
- UCLA에서 석사과정을 마친 간호사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정신보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가르침
- 체계모델 고안 전 1960년대 후반, 정신건강 상담을 위한 교육 및 실천 모델 개발
- 1970년, 뉴만은 UCLA 간호학과 학생을 위해 간호개념 모델 고안
- 1970년대 초반, 뉴만은 자신의 모델 처음 출판. 이후 10년 동안 뉴만 체계모델의 초판인 ‘Application to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를 준비하며 기존 모델을 다양한 측면에서 다듬고 분명하게 규정
- 뉴만 체계모델을 개발한 이후, 체계모델의 적용과 활용에 대한 회의, 강연, 상담, 논문, 다수의 책 저술과 같은 광범위한
전문적 활동
- UCLA와 지역사회 기관에서 14년 동안 간호사 보수교육 담당
- 현재 ‘미국 결혼 및 가족 치료 연합’의 특별회원
- 결혼과 가족 상담에 있어 면허를 갖춘 임상 치료사로서 의욕적인 활동 지속
- 뉴만 체계모델 운영단체에서 주도적 역할
- 뉴만 체계모델이 임상 기간과 간호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국내 및 국외에서 자문역할
이론의 배경
- 일반체계이론에 기초를 두며, 서로 상호작용하고 더불어 환경과도 상호작용 한다는 점에서 개방 체계인 생물
유기체의 특성 반영
- 체계모델에 몇 가지 다른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였고, 자신의 철학적 신념과 함께 정신건강 간호경험 반영
- 체계모델은 Gestalt 이론에서 도출
⊙ 유기체가 평형상태를 유지한 결과 다양한 주위환경 속에서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과정을 항상성이라 표현
⊙ 유기체가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을 적응이고, 많은 요구가 존재하며, 각각의 요구는 대상자의 균형 혹은
안정성을 혼란시킬 수 있다.
⊙ 모든 생명은 유기체 내부의 균형과 불균형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 안정화 과정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거나 유기체가 너무 오랫동안 부조화 상태로 있게 되면, 결국 유기체는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어 질병을 일으킴
- 체계모델은 de Chardin과 Marx의 철학적 관점에서 시작
⊙ 완전하게 조직된 체계 내에서 한 부분의 성질은 큰 전체에 의해 어느 정도 결정
⊙ 뉴만은 전체가 부분에 총체적 패턴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함
- Selye의 스트레스 정의 사용
⊙ 스트레스란 신체에 가해지는 어떤 요구에 대한 신체의 비특이적 반응
⊙ 스트레스의 본질은 활동에 대한 비특이적 요구
⊙ 스트레스원은 긴장을 유발하여 결국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자극
- Caplan 개념 모델의 ‘예방 수준’을 도입하여 간호와 연결
⊙ 일차예방은 유기체가 해로운 스트레스원에 노출되기 전 단계에서 유기체를 보호
⊙ 일차예방은 스트레스원에 노출될 가능성을 줄여준다든가 혹은 스트레스원에 대한 반응이 줄어들도록 대상자의
유연 방어선을 강화시키는 활동 포함
⊙ 이차예방은 질병 증상을 조기에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처치하여 스트레스원의 영향력을 감소시키는 노력
; 내적 저항선을 강화시키는 단계
⊙ 삼차예방은 처치 과정 이후에 남아있는 스트레스원의 영향력을 감소시키고 대상자를 건강한 생태로 되돌리는 과정
이론의 개요
(1) 주요 가정(Metaparadigm)
1) 간호
- 인간의 총체성에 관심을 갖는 것
- “한 개인의 스트레스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에 관심을 갖는다는 점에서 독특”
- 간호사의 지각은 간호 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간호제공자와 대상자가 지각하는 영역 평가 필요
2) 인간
- 대상자를 하나의 체계로 보고, 체계에는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사회적 문제 등 해당
- 대상자 체계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발달적, 영적 요인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역동적 상호작용의 혼합체
- 대상자 체계는 끊임없이 변하거나 움직이며, 환경과 상호 관계를 유지하는 개방 체계
3) 건강
- 건강이란 안녕에서 질병까지 이어지는 연속성 상의 개념, 본질적으로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대상
- “적정한 안녕 또는 안정성은 체계가 필요로 하는 모든 요구가 충족된 상태이다. 안녕상태가 나빠지는 것은 체계가
원하는 요구가 충족되지 않은 결과이다.”
4) 환경
- 환경과 인간은 뉴만 체계모델의 기본 현상이며, 둘 사이의 관계는 상호적
- 환경은 인간과 대상자를 둘러싸고 있거나 혹은 그들과 상호작용하는 안팎의 모든 요인
- 스트레스원은 환경 개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체계와 상호작용하면서 체계의 안정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외부적 영향력
- 내부환경 : 대상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호작용으로 인간 내적의 성격
- 외부환경 : 대상자 외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호작용으로 대외관계 혹은 인간 외적 성격
- 창조된 환경 : 무의식적으로 형성되며, 주위 스트레스원이 대상자를 위협하는 상황에서 대상자가 자신 혹은 상황을
변화시켜 여기에 적응할 수 있도록 모든 체계 변수들을 동원하여 스트레스원 단절
(2) 주요 개념
1) 총체적 접근 : 대상자를 전체(Wholes)로 간주, 전체의 각 부분은 역동적으로 상호작용
모든 변수들이 동시에 대상자 체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간주
2) 개방 체계 : 복합적인 조직의 체계 구성요소들이 정보와 에너지를 교환하고 있는 상태
- 기능(과정) : 에너지, 정보, 물질 등을 환경과 교환하고 안정성과 총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유용한 에너지 자원 이용
- 투입 : 대상자와 환경이 서로 교환하는 물질, 에너지, 정보 등이 유입
- 산출 : 체계 내에서 물질, 에너지, 정보 등을 사용하는 과정
- 피드백(회환) : 체계가 완전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산출의 일부가 재투입되는 과정
- 네겐트로피 : 에너지를 보존하고 활용, 체계가 안정성 또는 건강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엔트로피 : 에너지를 소모하고 분해, 체계를 질병 또는 죽음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
- 안정성 : 체계가 스트레스원에 잘 적응하여 적절한 수준의 건강과 통합성을 유지하고 있는 이상적 균형 상태
3) 환경 : 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내부 및 외부의 힘
4) 창조된 환경 : 대상자 체계가 잘 기능할 수 있는 안전한 영역을 제공하고, 대상자를 스트레스원에서 격리시키기 위함
5) 대상자 체계 : 생리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발달적, 영적 변수로 구성된 대상자는 하나의 체계를 이루어 환경과
상호작용
- 기본 구조 : 대상자가 갖고 있는 에너지 자원 또는 기본 생존 요인.
- 저항선 : 대상자가 스트레스원에 저항하여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 자원.
정상 방어선을 뚫고 침투하는 스트레스원에 의해 활성화되는 보호 요인
- 정상 방어선 : 개인의 일상적 적응 양식, 생활방식, 발달단계 같은 체계 변수와 행동 포함. 정상 방어선이 확장되는
것은 건강상태가 좋아짐, 축소되는 것은 건강상태가 나빠짐 의미
- 유연 방어선 : 정상 방어선을 스트레스원이 파괴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방어적 완충지대. 상황적 요인의 보호정도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 -> 대상자 체계의 첫 번째 방어기전. 유연 방어선이 확장하면 스트레스원 침입에 대항하는
단기 보호 증가, 축소되면 보호기전 감소
6) 건강 : 자연상태에서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안녕과 질병의 연속선상에 있는 것
7) 안녕 : 대상자 체계의 부분들이 상호작용하여 체계의 요구가 모두 충족된 상태
8) 질병 : 연속선상에서 안녕으로부터 반대편에 존재하며 불안정한 상태와 에너지 고갈 상태
9) 스트레스원 : 긴장을 유발하는 자극으로 체계의 안정성 교란
- 인간 내적 스트레스원
- 역할 기대 같은 대인관계 스트레스원
- 재정 상황 같은 인간외적 스트레스원
10) 반응도 : 정상 방어선을 침범했을 때 발생하는 체계의 불안정성
11) 예방중재 : 대상자가 체계 안정성을 유지하고 획득하며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 일차 예방 : 스트레스원의 존재가 의심되거나 확인 될 때 이루어진다. 반응은 아직 발생하지 않았지만, 위험이 확인된
상태
◎ 개인이 스트레스원과 만나지 않도록 함
◎ 다른 방법을 이용해 스트레스원에 대항하는 개인의 힘을 강화시킴
◎ 반응이 발생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개인의 유연 방어선 강화시킴
- 이차 예방 : 스트레스로 인해 어떤 징후가 발생한 이후에 시작하는 중재나 처치
◎ 자원을 이용하여 내적 저항선 강화, 반응 감소, 저항요인 증가 -> 체계 안정성 유지
- 삼차 예방 : 이차 예방 단계나 적극적 처치 단계 이후에 대상자 체계가 적정상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재적응
하는 것.
◎ 반응이나 퇴행이 재발하지 않도록, 스트레스원에 대한 저항력 강화
◎ 해로운 것으로 밝혀진 스트레스원을 피함
12) 복구 : 스트레스원에 대한 반응을 처리한 이후에 체계가 안정된 상태로 되돌아가는 것
-> 안정성은 스트레스원이 침범하기 전의 건강상태보다 높아지거나 낮아짐
(3) 이론적 주장
- 간호사 : 대상자와 함께 하는 적극적인 참여자, 한 개인의 스트레스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에 관심을 갖는
사람
- 대상자는 환경에 맞춰 자신을 적응시키거나 또는 환경을 자신에게 맞춰 변화시킴으로서 환경과 상호작용
이론의 적용
1) 실무
- 체계모델을 활용하여 대상자를 돌보면, 목표 지향적이고 일관되며 전인적 접근을 쉽게 할 수 있다.
- 대상자 간호가 분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여러 분야가 협력할 때도 적합
- 뉴만 간호과정 서식
◎ 간호진단 : 안녕에서 이탈한 변화에 대한 광범위한 데이터베이스
◎ 간호목표 : 안녕에서 이탈한 상태를 교정하기 위해 간호 처방을 바꾸는 것에 대해 대상자와 협상하여 수립
◎ 간호결과 : 한 개 혹은 여러 개의 예방 중재방법을 통해 수행한 간호 중재에 의해 결정된다. 그 다음, 평가하여 기대
하던 목적이 달성되었는지 확인하고, 달성되지 못했다면 간호 목표 재수립
- 체계모델의 총체적 접근 방식은 복합적인 스트레스원에 노출되어 여러 변수의 영향을 한꺼번에 받고 있는 대상자에게
특히 잘 맞는다.
- 간호사가 가족을 사정하고 간호할 때, 가족을 하나의 대상자로 보게 하고,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 실무와
공중보건간호에서 근거기반 실무를 통해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총체적인 원칙으로서 체계시각
제공
- 이 모델은 간호계 및 간호 밖의 분야에서 적용 가능성이 계속 검증될 것
2) 교육
- Lowry(2002) “오늘날 간호학이 절충주의로 나아가는 경향을 보이긴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뉴만 체계모델은 많은
프로그램에 훌륭하게 기여하였고 다른 국가들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체계모델을 자주 선택하고 있다.”
- Community College of Baltimore County는 간호실무 프로그램을 위해 체계모델 사용
- Central Florida Community College도 간호학 준학사, 2년제 교육을 위해 체계모델 사용
- 대학원생들도 교사와 간호제공자의 역할을 할 때 체계모델을 가장 자주 사용
- 졸업 후에도 뉴만 체계모델 시각에서 간호실무를 지속하는 경향을 보임
- 학사과정도 총체적 교육과정을 위해 뉴만 모델의 이론적 시각과 포괄적 시각을 바탕으로 체계모델 선택
- 1976년 대상자 간호를 위한 접근방법과 교육과정을 위해 뉴만 체계모델의 개념적 기본원리를 최초로 채택한 학교는
Neuman College Division of Nursing
- 임상 학습의 지침으로도 잘 이용
- 전 세계에 분포하고 있는 다양한 수준의 건강 관련 교육과정과 간호학 교육과정에 개념적 틀 제공
3) 연구
- 1997년까지 발행된 보고서들 가운데 체계모델을 활용한 연구 보고서가 200편
- Skalski, DiGerolamo, Gigliotti(2006)는 대상자 체계 스트레스원을 규명하고 구분하기 위해 뉴만 체계모델을 사용한
연구 87개를 고찰하여 보고
- 양적 연구, 질적 연구 모두에서 개념적 기틀로 간호연구자들에 의해 자주 사용
- 연구 프로젝트의 개념 틀로 뉴만 체계모델을 광범위하게 이용하고 있다.
이론의 평가 및 전망
(1) 평가
1) 명확성 : 개념들이 더 완전하게 정의될 필요가 있다.
2) 간결성
- 개념들 사이에 존재하는 복잡한 상호관계와 변수들은 어느 정도 서로 겹치는 경향
- 그러나 그것들을 완전하게 분리한다면, 이론적 의미를 상실하게 될 것
- 체계모델은 본질적으로 복잡하므로 간단한 틀로 설명할 수 없다.
- 체계모델을 사용하는 간호사들은 그것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다양한 문화권에 걸쳐 활용하며, 다양하고 광범위한
간호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다.
3) 일반성
- 체계모델의 총체적 관점이 대상자 평가와 치료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식과 조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에 간호학 이외의
보건 전문분야도 치료를 위한 틀로 이용가능
-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면서 동시에 체계적 접근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현 시대의 보건의료 가치와 잘 맞아
떨어짐
4) 접근성
- 체계모델의 경험주의적 방법의 사용이 증가함을 보여주는 문헌이 많아지고 있음
5) 중요성
- 일차 예방과 학제간 간호에 집중하는 것은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
- 간호 목적을 협의할 때 대상자를 적극 참여시킴으로써 현 시대의 건강 요구 충족
- 체계모델을 통한 연구와 이론 개발을 지속함으로써, 간호직은 자신의 과학적 지식기반을 확장할 수 있을 것
- 빠르게 변모하고 있는 세계적 보건의료 요구에 간호학이 부응할 수 있도록 포괄적 견해를 훌륭하게 뒷받침하고 있다.
(2) 전망
- 뉴만과 Koertvelyessy는 ① 적정한 대상자 체계 안정성 이론과 ② 예방 중재이론이 체계모델에서 도출된 2가지 이론이
라고 확인하였다.
- 모델 개념과 연구 결과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뉴만 체계모델에 기초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 뉴만 체계 모델 운영단체는 간호학의 미래를 위해 체계모델의 통합성을 보존하고 보호하며 지속시키기 위해 1988년에
설립
- 연구소에서는 이 모델의 사용을 도모하고 모델로부터 중범위이론을 생성하는 연구자를 위한 연구비를 제공하며 간호
연구에서 이 모델의 사용에 대한 자문 서비스 제공
출처 : 간호이론가와 이론 Ⅰ,Ⅱ. 대학서림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간호이론,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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